얼마 전 이사를 하고 나니 KT에서 띡 전화가 와서 "님은 우수고객이시라 550원만 추가하시면 기가 컴팩트에서 완전한 기가 인터넷으로 바꿔드려요~" 라고 했다. 원래 인터넷과 티비는 3년에 한번씩 바꿔가면서 쏠쏠하게 선물을 챙겨먹어야 하는데 오래된 아파트라 엘지와 스크는 진작에 쥐쥐치고 100메가만 들어온다. 이런 오래된 아파트도 광랜을 깔아주는 케이티가 그래도 고맙다.


어째뜬 그래서 알았다고 하니 와서 저걸 하나 주고 갔다. 모뎀에서 설정할 것도 없고 저거는 그냥 사은품 수준으로 주고 가는 것이였다. 요즘 유행하는 빔포밍에 MU-MIMO 등 제대로 각잡고 나온 공유기임은 틀림이 없더라. 거기에 나름 디자인도 깔쌈하고.. 집이 이사하고 넓어져서 몇년째 수고하고 있는 아이피타임 A2004NS가 이제는 노쇄해서 그 성능을 다 내놓기 어려워졌다. 아니 환경이 많이 바뀌었다. 아마 내 기억으론 iptime 최초로 802.11ac를 지원한 녀석인데 벌써 데뷔한 지 4년이 넘었다. 결혼 전 총각때 부터 쓰던 녀석인데 원래 iptime 공유기는 한 몇년 쓰다가 갑자기 죽어버리는게 당연한 일이었다. 근데 얘부터 안그러는 거 같더라. 내가 4년째 쓰는데 한번도 고장나서 멈춘 적이 없다. 이때부터 품질이 확 올라간 거 같다.


암튼 각설하고 당시에는 정말 대단한 녀석이었으나 지금은 KT에서 주고가는 저녀석보다 무선에서는 많이 딸린다. 무선 대역폭에서 차이가 큰걸 발견했고 그게 속도의 향상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요즘 KT에서 광케이블을 깔아주고 집에서 모뎀 노릇하는 녀석을 하나씩 주는데 공유기처럼 뒤에 포트가 여러 개 있으나 공유기 기능은 안하더라. 그래서 LAN1에서 내 방으로 선을 타고 와서 iptime이 자체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저녀석은 거실에서 무선만 담당하고 내 방의 네트워크와는 별개로 노니깐 인터넷 외에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솔직히 방에서 나가는 iptime의 신호가 속도 측정을 해보면 수치가 느리게 나와서 그렇지 체감할 만큼 느리지도 않다. 그리고 모바일 디바이스의 경우는 iptime이나 저거나 별로 속도 차이가 없다. 유일하게 맥북만이 저 KT기계에 붙으면 무선에서 다운로드 500Mbps를 찍을 수 있다. 하지만 iptime에 물리면 그게 반으로 죽는다.


그래서 iptime을 내보내고 저녀석을 메인으로 쓰려고 시도를 했다. 일단 지금의 iptime은 ddns에 포트포워딩까지 돌리고 있다. NAS가 하나 붙어있고 라즈베리파이가 하나 붙어서 둘은 외부에서도 수시로 접속이 들어온다. 그리고 프린터가 무선으로 연결되어 있다.


저녀석을 물리고 위에 요구되는 내용을 다 구현할 수 있는지 한번 확인해봤다. 그럭저럭 내부 메뉴가 구색은 갖췄는데 참 뭔가를 하기 어렵게 만들어놨다.

가장 먼저 사설 ip대역을 바꿔봤다. 무슨 이유에서인지 얘는 172.30 대역을 쓴다. 모드를 무슨 KT모드에서 공유기모드로 바꾸니깐 사설ip체계를 바꿀 수 있다. (KT모드는 iptv 때문에 있는 것이라고 한다.) 일단 이건 성공. 웃긴건 주소체계를 바꾸니 관리페이지 접속 주소인  homehub.olleh.com 으로 접속이 안된다 ^^;;;


그리고 ddns 세팅을 시도. 기존에 사용하던 iptime.org의 세팅정보를 갖고 시도했는데 안된다. 사용하면 안되는 문구가 있어서 안된단다;; 사실 외부에서 들어오는 기기들 때문에 여기서 꽝인데 그래도 포트포워딩을 한번 해보자 하고 시도했다.


왠지 될 거 같았으나 상당히 불친절한 메뉴ui에 질려서 결국은 세팅을 포기하고 저녀석은 다시 거실로 나가 한량 노릇을 하게 되었다. 신기한 건 저녀석이 물고 있는 공인ip와 내 방의 iptime이 물고 있는 공인ip가 다르다(!!) 도대체 KT는 어떤 회사인지 궁금해졌다;;


그리고 결국엔 A8004NS-M을 지르게 되었다 ^^;;;

'IT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미니 - 예쁜쓰레기  (1) 2017.11.22
IPTIME A8004NS-M 영입기  (0) 2017.11.14
KT 기가와이파이 웨이브2 커스텀 세팅 실패기  (0) 2017.11.07
캐논 E489 복합기 구매기  (0) 2017.10.20
DS116 사용기  (0) 2017.09.12
라즈베리파이 CORS 해제  (0) 2017.02.0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