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s 전처리기 중 scss는 꽤나 괜찮은 녀석이다. 원래 이녀석을 돌리려면 Ruby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하는데 이게 꽤나 번거롭다. 윈도우야 인스톨러가 있지만 맥의 경우는 그렇지도 않다. 그러던 중 node.js가 대중화되고 gulp라는 괜찮은 녀석이 자체 scss 컴파일러를 품었다. 바로 gulp-sass 혹은 node-sass 라고 불리는 녀석인데 이게 가끔 설치하다 좀 당황스런 에러를 많이 내놓는 경우가 있다. 윈도우와 맥 둘 다 존재하며 결과는 저 package가 제대로 설치가 안된다.


윈도우 

보통 두가지 유형이 있음. 하는 Visual C++ 관련 빌드툴이 안깔려있는 경우이다. 이는 Visual Studio Code를 설치하고 npm install windows-build-tools를 실행하면 된다.

다른 하나는 케바케인데 package.json에 정의된 gulp-sass의 버전과 node.js 버전이 맞지 않을 경우이다. 내가 겪은 경우인데 오래 전에 개발환경을 꾸미느라 node.js 옛 버전이 있으면 문제가 없지만 node.js가 8 이상의 최신버전일 때 일정 버전 이하의 gulp-sass 버전은 실행이 되질 않는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에러로그에는 그렇게 나오지 않고 HTTP 404 에러로 표출된다. 생각보다 원인 분석하기가 쉽지 않았다.


권한 문제가 대부분이다. 보통 권한 문제면 sudo를 사용해서 해결할 수 있는데 가끔 sudo를 안써야 제대로 해결되는 경우가 있다. 


결론

postCss로 옮기까보다.

'Coding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에서 node-sass 설치시 에러 대응  (0) 2018.06.06
gulp-sass node-sass npm 설치시 에러 대응전략  (0) 2018.05.18
근황  (0) 2017.08.08
크롬 har 파일 생성  (0) 2017.02.01
즉시실행 익명함수를 쓰게되는 경우  (0) 2016.10.11
폰트 힌팅  (0) 2016.04.2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