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는 LTE통신 모듈을 설치할 수 있다. 저 위에 시에라 와이어리스 에어프레임이 그 통신모듈이다. 한국은 저 모듈을 달아서 노트북을 판매할 수 없다. 하지만 따로 사서 달 수는 있다 -_-;; 모델별로 장착하는 모듈이 다르지만 내껀 X240 이라 일단 오래되어서 통신모듈 가격이 싸다. 알리익스프레스에 약 34달러 정도 지불한 기억이다. 약 보름 후 배송되었고 데이터쉐어링 유심을 받기 위해선 일단 저걸 장착하고 IMEI가 화면에 나오게해서 통신사 지점에 갖고 가야한다. 나는 KT 비디오 온 요금제인가 그걸 써서 한달에 써야하는 데이터가 100기가 이다. 물론 LTE에그 30기가도 있지만 그건 정말 최후의 수단으로 쓰는게 맞는 거 같고 테더링도 있잖냐 하는 경우도 있지만.. 어째뜬 귀찮다. 약간의 노력과 돈질로 덕력을 발산하고 싶다.


내 X240은 마이크로 유심을 쓰고 처음에 꽂으니 별 반응이 없다가 10분가량 냅두니까 알아서 APN세팅이며 이런 거 해서 통신상황에 맞게 LTE부터 HSPA 등등 왔다갔다하면서 통신을 유지한다. 의외인 것은 LTE에그때문에 그런 것인지 데이터쉐어링 정책때문에 그런 것인지 LTE통신 속도가 핸드폰 만큼 나오질 않는다. 약간은 답답하다고 느껴질 법한 속도이다. 


다만 일단 간지가 나고 나의 경우 별도의 부담없이 데이터를 쉽게 쓸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메리트있는 작업이 아니었나 싶다. 다음에는 6셀 배터리를 주문해야겠다.

+ Recent posts